XDL ImageView 활용 두 번째

2개의 NXImageView를 이용하여 Original View와 Processed View를 생성하고 Original View에는 입력 영상을 도시하고 Processed View에는 공간 필터링된 영상을 도시하는 기능을 제작합니다.

들어가기 전에

본 튜터리얼을 공부하기 전에 먼저 "XDL ImageView 활용 첫 번째”를 먼저 선행하시기 바랍니다.

1 예제 프로그램 만들기
1.1 "XDL_ImageView2" 이름으로 “Windows Forms 앱(.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자세한 설명은 "영상도시 툴 만들기 1"의 1. 예제 프로그램 만들기를 참고하기 바란다.


1.2 [도구상자]의 [항목선택]에 NXImage의 컨트롤을 추가한다.

영상도시 툴 만들기 1의 1.4 [도구상자]의 [항목선택] 부분을 참고하기 바란다.


1.3 “NXDL.dll”, “NXDLcc.dll”, “NXDLgr.dll”, “NXDLio.dll”, “NXDLrs.dll, “NXImage.dll” 파일을 참조 추가한다.

자세한 설명은 "영상도시 툴 만들기 1"의 1.5 참조추가 이후를 참고하기 바란다.

2 메뉴 생성하기
2.1 [도구 상자]의 MenuStrip을 선택하고 Form1의 상단부에 드래그하여 배치한다.
2.2 메뉴에 "File - Open"과 "Tool - SpatialFilter"를 입력하여 생성한다.
3 SplitContainer 컨트롤 올리기
3.1 [도구상자] - [컨테이너]에 있는 SplitContainer 컨트롤을 끌어다 Form1에 올려 놓는다.

3.2 아래 그림과 같이 Panel1과 Panel2가 도시된다.
4 NXImageView 컨트롤 올리기
4.1 [도구 상자]에서 NXImageView를 끌어다 각각 Panel1과 Panel2에 올려 놓는다.

4.2 Panel1과 Panel2에 있는 NXImageView 컨트롤의 [부모 컨테이너에서 도킹] 버튼을 눌러 SplitContainer에 도킹한다.

4.3 또한 NXImageLayerComposites와 NXImageLayerGPU를 다음과 같이 각각 끌어다 올려 놓는다.

4.4 [F5] 키를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아래와 같이 2개의 NXImageView 컨트롤이 있는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4.5 프로그램을 종료한다.
5 영상 열기
5.1 디자인창에서 Toolbar의 [File]-[Open]을 더블 클릭하여 함수를 자동생성한다.

C#

                                    
private void OpenToolStripMenuItem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5.2 사용할 멤버 변수들을 선언한다.

C#

                                    
public XRasterIO m_RasterIO;                // 영상의 입출력을 담당할 객체 선언
XRSLoadFile xrsFileInput1 = null;           // 영상 디스플레이용 파일 객체 생성
XRSLoadFile xrsFileInput2 = null;           // 영상 처리용 파일 객체 생성

double oldPixelSize = 0.0;                  // 이전 화면의 픽셀 크기
double oldWCX = 0.0;                        // 이전 화면의 화면 센터 X값
double oldWCY = 0.0;                        // 이전 화면의 화면 센터 Y값
                                    
                                

5.3 Form1 생성자에 다음과 같이 객체를 생성한다. XRasterIO 객체를 생성하고 NXImageLayerComposites 객체의 도시 여부 속성을 설정한다.

C#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String StrError;
        m_RasterIO = new XRasterIO();                       // 객체 생성
        if (m_RasterIO.Initialize(out StrError) == false)   // 영상 입출력 객체 초기화
        {
            MessageBox.Show(StrError);
        }

        nxImageLayerComposites1.LayerVisible = true;        // 영상레이어를 보이도록 속성을 변경
        nxImageLayerComposites2.LayerVisible = true;        // 영상레이어를 보이도록 속성을 변경
    }
                                    
                            

5.4 File 열기 버튼을 눌렀을 때 생성될 Open 대화상자와 선택된 파일에 대한 XRSLoadFile객체를 생성하고 왼쪽 뷰 컨트롤에 도시를 수행한다.

C#

                                    
private void OpenToolStripMenuItem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1. 파일 Open을 수행한다.
    OpenFileDialog openFileDialog = new OpenFileDialog();
    openFileDialog.Filter = "XDM file(*.xdm)|*.XDM||";
    openFileDialog.RestoreDirectory = true;

    if (openFileDialog.ShowDialog() != DialogResult.OK) return;

    string strFilePath = openFileDialog.FileName;

    // 2. FileDriverManger를 통해 XRSLoadFile을 생성한다.
    string strError;
    xrsFileInput1 = m_RasterIO.LoadFile(strFilePath, out strError, false, eIOCreateXLDMode.All_NoMsg);
    xrsFileInput2 = m_RasterIO.LoadFile(strFilePath, out strError, false, eIOCreateXLDMode.All_NoMsg);

    if (xrsFileInput1 == null || xrsFileInput2 == null)
    {
        MessageBox.Show("Cannot Open");
        return;
    }

    ShowImageOrigin();  // 실제 이미지를 왼쪽 화면에 도시하는 역할 
}
                                    
                                

5.5 왼쪽 컨트롤에 이미지를 도시하는 ShowImageOrigin 함수를 구현한다. 이 함수는 밴드의 수를 확인하여 3개 이상이면 RGB 모드로, 그렇지 않으면 Gray 모드로 도시하는 코드로 작성되어 있다. 또한, 도시되는 영상에 대해 밝기를 향상하기 위해 Image Enhancement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C#

                                    
private void ShowImageOrigin()
{
    // 기존에 생성되어 있는 Composite가 있다면 Lock을 걸어 도시 수행을 잠시 멈춘다. 
    nxImageLayerComposites1.Lock();

    // nxImageLayerComposites1개체에 있는 XDMCompManager를 꺼낸다. 
    // XDMCompManager가 실제로 Composite들의 관리를 수행한다. 
    XDMCompManager xdmCompManager = nxImageLayerComposites1.GetXDMCompManager();

    // 기존에 Composite가 있다면 모두 삭제한다.
    for (int i = 0; i < xdmCompManager.NumComp; i++)
    {
        XDMComposite comp = xdmCompManager.GetXDMCompositeAt(i);
        comp.Dispose();
    }
    xdmCompManager.RemoveXDMCompositeAll();

    // XDMComposite를 생성한다. .
    XDMComposite newComp = new XDMComposite();

    // 로딩된 파일로부터 밴드의 개수가 칼라로 그릴 것인지 흑백으로 그릴 것인지를 판단한다.
    // 만약 3개 미만인 경우는 Gray모드로 그리고, 3개 이상인 경우는 칼라로 그린다.
    int nNumBand = xrsFileInput1.NumBand;
    if (nNumBand < 3)   // 3개 미만의 밴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
    {
        // Default로 0번째 밴드를 Gray모드로 그린다. 
        XDMBand band = xrsFileInput1.GetBandAt(0);

        // 밴드 이름을 그대로 Composite이름으로 설정
        newComp.Name = band.BandName;

        // Gray Mode로 그리는것을 설정
        newComp.Mode = eCompMode.Gray;

        // Composite의 0번에 Band설정, Gray모드에서는 0번 밴드만을 인식한다. 
        newComp.SetBand(ref band,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범위 설정(정규분포 95% 영역)
        newComp.SetCutType(eCompCutType.Ct95,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적용시 전체 영역에 대한 
        // Histogram(Band)설정, Visible은 현재 영역
        newComp.SetStretchCoverage(eCompStretchCoverage.Band,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Stretch형태 설정(Gaussian으로 설정)
        newComp.SetStretchType(eCompStretchType.Gaussian, 0);

    } 
    else // 3개 이상의 밴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 
    {
        XDMBand band1 = xrsFileInput1.GetBandAt(0);
        XDMBand band2 = xrsFileInput1.GetBandAt(1);
        XDMBand band3 = xrsFileInput1.GetBandAt(2);
        newComp.Name = xrsFileInput1.FileName; // 파일 이름을 Composite이름으로 설정

        newComp.Mode = eCompMode.RGB; // RGB Mode로 그리는 것을 설정
        newComp.SetBand(ref band1, 0); // Composite의 0번에 Band설정, Blue Channel설정 
        newComp.SetBand(ref band2, 1); // Composite의 1번에 Band설정,Green Channel설정
        newComp.SetBand(ref band3, 2); // Composite의 2번에 Band설정, Red Channel설정
                
        for (int i = 0; i < 3; i++)
        {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범위 설정(정규분포 95% 영역)
            newComp.SetCutType(eCompCutType.Ct95, i);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적용시 전체 영역에 대한 
            // Histogram(Band)설정, Visible은 현재 영역
            newComp.SetStretchCoverage(eCompStretchCoverage.Band, i);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Stretch형태 설정(Gaussian으로 설정)
            newComp.SetStretchType(eCompStretchType.Gaussian, i);
        }
    }

    // 생성된 Composite를 XDMCompManger객체에 추가한다. 
    xdmCompManager.AddXDMComposite(ref newComp);
        
    // 전체 화면 보기를 설정한다.
    nxImageLayerComposites1.ZoomFit();

    // 화면 업데이트를 수행한다. 
    nxImageLayerComposites1.Invalidate();

    // 설정된 Lock를 해제한다. 
    nxImageLayerComposites1.UnLock();
}
                                    
                                
6 Spatial Filter 적용
6.1 Form1 디자인에서 [Tool]-[Spatial Filter]버튼을 더블 클릭하여 Spatial Filter기능 구현을 위한 함수를 자동 생성한다.

C#

                                    
private void spatialFilterToolStripMenuItem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Spatial Filter 기능을 수행하는 코드를 작성한다.  
}
                                    
                            

6.2 영상에 대한 공간 필터링 코드를 작성한다.

C#

                                    
private void spatialFilterToolStripMenuItem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if (xrsFileInput2 == null) return;
                
    XBandParamSpatialFilter param = new XBandParamSpatialFilter();
    param.SrcBand = xrsFileInput2.GetBandAt(0);     // 영상처리를 위한 Source Band 설정
    param.FilterMethod = eSpatialFilterMethod.Average;      // 필터 설정
    param.KernelSize = 3;       // Filter의 커널 사이즈 설정

    // XDMBandSpatialFiter 밴드를 생성하고 입력 변수를 설정
    XDMBandSpatialFilter bandSF = new XDMBandSpatialFilter();
    bandSF.SetInputParam(ref param);

    ShowProcessedImage(bandSF);
}
                                    
                                

6.3 ShowProcessedImage 코드를 작성한다.

여기에서는 기본적으로 Gray 모드로 영상을 도시하는 코드를 입력하였다. 만약, 공간 필터링된 이미지를 RGB로 만들고 싶다면 ShowImageOrigin 함수에서 구현하였던 것처럼 3개의 밴드 에 대해 각각 공간 필터링을 수행하고 NXLayerComposites객체의 모드를 RGB로 설정하여 도시하면 된다.

C#

                                    
private void ShowProcessedImage(XDMBandSpatialFilter bandSF)
{
    // 기존에 생성되어 있는 Composite가 있다면 Lock을 걸어 도시 수행을 잠시 멈춘다. 
    nxImageLayerComposites2.Lock();

    // nxImageLayerComposites2개체에 있는 XDMCompManager를 꺼낸다. 
    // XDMCompManager가 실제로 Composite들의 관리를 수행한다. 
    XDMCompManager xdmCompManager = nxImageLayerComposites2.GetXDMCompManager();

    // 기존에 Composite가 있다면 모두 삭제한다.
    for (int i = 0; i < xdmCompManager.NumComp; i++)
    {
        XDMComposite comp = xdmCompManager.GetXDMCompositeAt(i);
        comp.Dispose();
    }
    xdmCompManager.RemoveXDMCompositeAll();

    // XDMComposite를 생성한다. .
    XDMComposite newComp = new XDMComposite();

    // Spatial Filter 밴드를 Gray모드로 그린다. 
    XDMBand band = bandSF;

    // 밴드 이름을 그대로 Composite이름으로 설정
    newComp.Name = band.BandName;

    // Gray Mode로 그리는 것을 설정
    newComp.Mode = eCompMode.Gray;

    // Composite의 0번에 Band설정, Gray모드에서는 0번 밴드만을 인식한다. 
    newComp.SetBand(ref band,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범위 설정(정규분포 95% 영역)
    newComp.SetCutType(eCompCutType.Ct95,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실시간 영상처리는 반드시 Visible로 설정
    newComp.SetStretchCoverage(eCompStretchCoverage.Visible,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Stretch형태 설정(Gaussian으로 설정)
    newComp.SetStretchType(eCompStretchType.Gaussian, 0);

    // 생성된 Composite를 XDMCompManger객체에 추가한다. 
    xdmCompManager.AddXDMComposite(ref newComp);

    // 전체 화면 보기를 설정한다.
    nxImageLayerComposites2.ZoomFit();

    // 화면 업데이트를 수행한다. 
    nxImageLayerComposites2.Invalidate();

    // 설정된 Lock를 해제한다. 
    nxImageLayerComposites2.UnLock();
}
                                    
                                
7 듀얼 뷰에 대한 동기화
7.1 Form1의 디자인창에서 왼쪽 GPU Layer를 클릭한다.

7.2 [속성]-[이벤트] 버튼을 누르고 OnOrthoRender를 더블 클릭하여 자동 생성 함수를 만든다.

7.3 [속성]-[이벤트]버튼을 누르고 OnOrthoRender를 더블 클릭하여 자동 생성 함수를 만든다.

C#

                                    
private bool nxImageLayerGPU1_OnOrthoRender(NXImageLayerGPU sender, NXImageViewDrawArgs DrawArgs)
{
}
                                    
                                

7.4 nxImageLayerGPU1_OnOrthoRender함수에 동기화할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한다.

C#

                                    
private bool nxImageLayerGPU1_OnOrthoRender(NXImageLayerGPU sender, NXImageViewDrawArgs DrawArgs)
{
    // 마우스가 왼쪽 NXImageView컨트롤 위에 있는지 확인
    if (!this.nxImageView1.IsUnderMouse())
        return default(bool);

    // Screen Bound를 얻는다. 
    double x1w, x2w, y1w, y2w;
    x1w = x2w = y1w = y2w = 0.0;
    nxImageView1.GetScreenBound(ref x1w, ref x2w, ref y1w, ref y2w);

    // 화면의 중심점을 계산한다.
    double wcx, wcy;
    wcx = (x1w + x2w) / 2.0;
    wcy = (y1w + y2w) / 2.0;

    // 현재 화면의 화소 공간 크기를 얻는다.
    double pixelSize = DrawArgs.PixelSize;

    // 이전 화소의 크기/센터와 현재 화면의 화소의 크기/센터값이 모두 동일한 경우 
    // 도시 성능을 위해 적용하지 않는다.
    if (oldPixelSize == DrawArgs.PixelSize && 
        oldWCX == wcx && 
        oldWCY == wcy) return true;

    // 왼쪽 NXImageView의 화면 도시 정보를 오른쪽 NXImageView컨트롤에 적용한다.
    nxImageView2.SetWorld(new XVertex2d(wcx, wcy), new XVertex2d(pixelSize, pixelSize), new XAngle(0));

    // 현재 픽셀 크기/화면 중심 좌표를 저장한다.
    oldPixelSize = DrawArgs.PixelSize;
    oldWCX = wcx;
    oldWCY = wcy;

    nxImageView2.RefreshScreen();

    return true;
}
                                    
                                

7.5 [F5] 키를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File]-[Open] 버튼을 눌러 "영상도시 툴 만들기 1" 샘플데이터 중 “etm.xdm”을 선택한다. [Tool]-[Spatial Filter] 버튼을 눌러 공간 필터링 처리를 수행한다.

7.6 왼쪽 컨트롤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마우스 휠을 당기거나 밀어준다. 또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채로 움직이면서 오른쪽에 있는 영상이 동기화되는지 확인한다.
1 예제 프로그램 만들기
1.1 "XDL_ImageView2" 이름으로 “WPF 앱(.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자세한 설명은 "영상도시 툴 만들기 1"의 1. 예제 프로그램 만들기를 참고하기 바란다.


1.2 프로젝트에 “NXDL.dll”, “NXDLio.dll”, “NXDLrs.dll”, “NXImage.dll” 파일을 참조추가한다.

자세한 설명은 "영상도시 툴 만들기 1"의 1.5 참조추가 이후를 참고하기 바란다.


1.3 ImageView컨트롤을 활용하기 위해 MainWindow.xaml 창에서 namespace를 다음과 같이 추가한다.

자세한 설명은 "영상도시 툴 만들기 1"의 1.7 항목을 참고하기 바란다.

2 메뉴 생성하기
2.1 MainWindow.xaml 창에서 기본으로 생성된 Grid 레이아웃에 Grid.RowDefinition을 이용하여 두 개의 Row을 생성한다. [도구 상자]에서 Menu컨트롤을 Row의 첫 번째 Cell에 배치하고 MenuItem 항목을 추가하고 아래의 표를 참고하여 [File]-[Open]과 [Tool]-[SpatialFilter]을 생성한다.

메뉴 생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영상도시 툴 만들기 1을 참고한다.

Control type Header Name
MenuItem _File
MenuItem _Open openFileMenuItem
MenuItem _Tools
MenuItem _Spatial Filter spatialFilterToolsMenuItem

다음과 같은 XAML 코드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XAML

                                
<Grid>
    <Grid.RowDefinitions>
        <RowDefinition Height="30"/>
        <RowDefinition Height="*"/>
    </Grid.RowDefinitions>

      <Menu Grid.Row="0">
        <MenuItem Header="_File" Margin="5,5,0,0">
        <MenuItem x:Name="openFileMenuItem" Header="_Open"/>
        <MenuItem Header="_Tools" Margin="5,5,0,0">
        <MenuItem x:Name="spatialFilterToolsMenuItem" Header="_Spatial Filter"> 
         </MenuItem>
      </Menu>
</Grid>
                                
                            
3 GridSplitter컨트롤 올리기
3.1 Grid 레이아웃 내부의 두 번째 Grid Row Cell에서 Grid.ColumnDefinition을 이용하여 세 개의 Column을 생성한다. 첫 번째 Cell(1)과 세 번째 Cell(3)은 ImageView 컨트롤을 배치할 것이고 두 번째 Cell(2)에 GridSplitter을 배치할 것이다.

3.2 도구상자에서 GridSpliter을 끌어 (2)에 GridSplitter을 배치한다.

아래와 같은 XAML 코드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XAML

                                    
<Grid Grid.Row="1">
       <Grid.ColumnDefinitions>
            <ColumnDefinition Width="*"/>
            <ColumnDefinition Width="5"/>
            <ColumnDefinition Width="*"/>
       </Grid.ColumnDefinitions>

       <GridSplitter Grid.Column="1" Width="5" HorizontalAlignment="Stretch"/>
</Grid>
                                    
                                
4 NXImageView 컨트롤 추가하기
4.1 첫 번째 Column과 세 번째 Column에 ImageView 컨트롤을 배치하기 위해 Window Forms Control을 사용한다.

이는 Window forms를 Hosting 해주는 개체이다. (WindowFormIntegration와 System.Window.Forms을 어셈블리 참조 추가를 한다.)


4.2 Grid 레이아웃에 WindowFormsHost를 입력하고 앞서 namespace를 추가한 nxImage를 이용하여 NXImageView컨트롤을 불러와 배치한다. 이 NXImageView의 이름은 각각 nxImageView1(3.1 그림 중 (1))와 nxImageView2(3.1 그림 중 (3))으로 한다.

NXImageView는 다양한 NXImageLayerXXXXX들을 담을수 있는 컨테이너이다. 즉, NXImageView는 다양한 계층의 레이어로 구성하여 영상도시에 대한 다양한 기능을 구현이 가능하다.

XAML

                                    
<Grid Grid.Row="1">
    <Grid.ColumnDefinitions>
        <ColumnDefinition Width="*"/>
        <ColumnDefinition Width="5"/>
        <ColumnDefinition Width="*"/>
    </Grid.ColumnDefinitions>

    <WindowsFormsHost Grid.Column="0" Margin="3,0,0,3">
        <nxImage:NXImageView x:Name="nxImageView1">
        </nxImage:NXImageView>
    </WindowsFormsHost>

    <GridSplitter Grid.Column="1" Width="5" HorizontalAlignment="Stretch"/>

    <WindowsFormsHost Grid.Column="2" Margin="3,0,3,3">
        <nxImage:NXImageView x:Name="nxImageView2">                  
        </nxImage:NXImageView>
    </WindowsFormsHost>
</Grid>
                                    
                                

4.3 NXImageView 위에 NXImageLayerComposites와 NXImageLayerGPU를 각각 추가한다.

NXImageLayerComposites은 영상 데이터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다양한 방법으로 정의한 색합성(XDMComposite)를 관리하고 도시한다. NXImageLayerGPU는 OpenGL을 사용자 정의 도시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각각 이름은 nxImageLayerComposites1, nxImageLayerComposites2와 nxImageLayerGPU1로 한다.

XAML

                                    
<Grid Grid.Row="1">
    <Grid.ColumnDefinitions>
        <ColumnDefinition Width="*"/>
        <ColumnDefinition Width="5"/>
        <ColumnDefinition Width="*"/>
    </Grid.ColumnDefinitions>

    <WindowsFormsHost Grid.Column="0" Margin="3,0,0,3">
        <nxImage:NXImageView x:Name="nxImageView1">
            <nxImage:NXImageView.Controls>
                <nxImage:NXImageLayerComposites x:Name="nxImageLayerComposites1"/>
                <nxImage:NXImageLayerGPU x:Name="nxImageLayerGPU1"/>
            </nxImage:NXImageView.Controls>
        </nxImage:NXImageView>
    </WindowsFormsHost>

    <GridSplitter Grid.Column="1" Width="5" HorizontalAlignment="Stretch"/>

    <WindowsFormsHost Grid.Column="2" Margin="3,0,3,3">
        <nxImage:NXImageView x:Name="nxImageView2">   
            <nxImage:NXImageView.Controls>
                <nxImage:NXImageLayerComposites x:Name="nxImageLayerComposites2"/>
            </nxImage:NXImageView.Controls>               
        </nxImage:NXImageView>
    </WindowsFormsHost>
</Grid>
                                    
                                

4.4 [F5]키를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아래와 같이 2개의 NXImageView 컨트롤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5 NXImageView에 영상 도시하기
5.1 [File]-[Open]에 대한 함수를 생성한다.

XAML에서 openFileMenuItem에 대해 [속성] 창에서 Click 이벤트 칸을 더블클릭하여 Click 자동함수를 생성한다.


C#

                                    
private void openFileMenuItem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
                                    
                                

5.2 멤버 변수들을 선언한다.

C#

                                    
public XRasterIO m_RasterIO;            // 영상의 입출력을 담당할 객체 선언
XRSLoadFile xrsFileInput1 = null;       // 영상 디스플레이용 파일 객체 생성
XRSLoadFile xrsFileInput2 = null;       // 영상 처리용 파일 객체 생성

double oldPixelSize = 0.0;              // 이전 화면의 픽셀 크기
double oldWCX = 0.0;                    // 이전 화면의 화면 센터 X값
double oldWCY = 0.0;                    // 이전 화면의 화면 센터 Y값
                                    
                                

5.3 MainWindow 생성자에 다음과 같이 객체를 생성한다. View 구현시 필요한 XRasterIO 객체를 생성하고 NXImageLayerComposites 객체의 도시여부 속성을 설정한다.

C#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String StrError;
    m_RasterIO = new XRasterIO();                           // 객체 생성
    if (m_RasterIO.Initialize(out StrError) == false)       // 영상 입출력 객체 초기화
    {
        MessageBox.Show(StrError);
    }

    nxImageLayerComposites1.LayerVisible = true;            // 영상레이어를 보이도록 속성을 변경
    nxImageLayerComposites2.LayerVisible = true;            // 영상레이어를 보이도록 속성을 변경
}

                                
                        

5.4 [File]-[Open] 버튼을 눌렀을 때 생성될 [Open] 대화상자와 선택된 파일에 대한 XRSLoadFile 객체를 생성하고 왼쪽 뷰 컨트롤에 도시하는 코드를 작성한다.

C#

                                    
private void openFileMenuItem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 1. 파일 Open을 수행한다.
    OpenFileDialog openFileDialog = new OpenFileDialog();
    openFileDialog.Filter = "XDM file(*.xdm)|*.XDM||";
    openFileDialog.RestoreDirectory = true;

    Nullable<bool> result = openFileDialog.ShowDialog();
    if (result != true) return;

    string strFilePath = openFileDialog.FileName;

     // 2. FileDriverManger를 통해 XRSLoadFile을 생성한다.
     string strError;
     xrsFileInput1 = m_RasterIO.LoadFile(strFilePath, out strError, false, eIOCreateXLDMode.All_NoMsg);
     xrsFileInput2 = m_RasterIO.LoadFile(strFilePath, out strError, false, eIOCreateXLDMode.All_NoMsg);

    if (xrsFileInput1 == null || xrsFileInput2 == null)
    {
          MessageBox.Show("Cannot Open");
          return;
    }

    ShowImageOrigin();  // 실제 이미지를 왼쪽 화면에 도시하는 역할 

    // 새로운 파일을 열 때마다 오른쪽에 도시된 기존 이미지 파일을 삭제한다.
    // nxImageLayerComposites2개체에 있는 Composite를 관리하는 XDMCompManager를 꺼낸다. 
    XDMCompManager xdmCompManager = nxImageLayerComposites2.GetXDMCompManager();

    // 기존에 Composite가 있다면 모두 삭제한다.
    for (int i = 0; i < xdmCompManager.NumComp; i++)
    {
        XDMComposite comp = xdmCompManager.GetXDMCompositeAt(i);
        comp.Dispose();
    }

    xdmCompManager.RemoveXDMCompositeAll();
}

                                    
                                

5.5 왼쪽 컨트롤에 이미지를 도시하는 ShowImageOrigin 함수를 구현한다.

3개 이상의 밴드가 있는 영상은 RGB 모드로, 그렇지 않은 영상은 Gray모드로 도시하는 코드를 작성한다. 또한, 도시되는 영상 밝기를 향상하는 Image Enhancement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C#

                                    
private void ShowImageOrigin()
{
     // 기존에 생성되어 있는 Composite가 있다면 Lock을 걸어 도시 수행을 잠시 멈춘다. 
     nxImageLayerComposites1.Lock();

    // nxImageLayerComposites1개체에 있는 XDMCompManager를 꺼낸다. 
    // XDMCompManager가 실제로 Composite들의 관리를 수행한다.    
    XDMCompManager xdmCompManager = nxImageLayerComposites1.GetXDMCompManager();

    // 기존에 Composite가 있다면 모두 삭제한다.
    for (int i = 0; i < xdmCompManager.NumComp; i++)
    {
          XDMComposite comp = xdmCompManager.GetXDMCompositeAt(i);
          comp.Dispose();
    }
    xdmCompManager.RemoveXDMCompositeAll();

    // XDMComposite를 생성한다.
    XDMComposite newComp = new XDMComposite();

    // 로딩된 파일로 부터 밴드의 갯수가 칼라로 그릴것인지 흑백으로 그릴것인지를 판단한다.
    // 만약 3개 미만인 경우는 Gray모드로 그리고, 3개 이상인 경우는 칼라로 그린다.
    int nNumBand = xrsFileInput1.NumBand;
    if (nNumBand < 3)   // 3개 미만의 밴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
    {
          // Default로 0번째 밴드를 Gray모드로 그린다. 
          XDMBand band = xrsFileInput1.GetBandAt(0);

          // 밴드 이름을 그대로 Composite이름으로 설정
          newComp.Name = band.BandName;

          // Gray Mode로 그리는것을 설정
          newComp.Mode = eCompMode.Gray;

          // Composite의 0번에 Band설정, Gray모드에서는 0번 밴드만을 인식한다. 
          newComp.SetBand(ref band,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범위 설정(정규분포 95% 영역)
          newComp.SetCutType(eCompCutType.Ct95,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적용시 전체 영역에 대한 Histogram(Band)설정, Visible은 현재 영역
          newComp.SetStretchCoverage(eCompStretchCoverage.Band,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Stretch형태 설정(Gaussian으로 설정)
          newComp.SetStretchType(eCompStretchType.Gaussian, 0);
     }
     else // 3개 이상의 밴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 
     {
        XDMBand band1 = xrsFileInput1.GetBandAt(0);
        XDMBand band2 = xrsFileInput1.GetBandAt(1);
        XDMBand band3 = xrsFileInput1.GetBandAt(2);
        
        // 파일 이름을 Compoiste이름으로 설정
        newComp.Name = xrsFileInput1.FileName; 

        newComp.Mode = eCompMode.RGB;  // RGB Mode로 그리는것을 설정
        newComp.SetBand(ref band1, 0); // Composite의 0번에 Band설정, Blue Channel 설정 
        newComp.SetBand(ref band2, 1); // Composite의 1번에 Band설정, Green Channel설정
        newComp.SetBand(ref band3, 2); // Composite의 2번에 Band설정, Red Channel설정

         for (int i = 0; i < 3; i++)
         {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범위 설정(정규분포 95% 영역)
            newComp.SetCutType(eCompCutType.Ct95, i);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적용시 전체 영역에 대한 Histogram(Band)설정, Visible은 현재 영역
            newComp.SetStretchCoverage(eCompStretchCoverage.Band, i);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Stretch형태 설정(Gaussian으로 설정)
            newComp.SetStretchType(eCompStretchType.Gaussian, i);
         } 
    }

    // 생성된 Composite를 XDMCompManger객체에 추가한다. 
    xdmCompManager.AddXDMComposite(ref newComp);

    // 전체 화면 보기를 설정한다.
    nxImageLayerComposites1.ZoomFit();

    // 화면 업데이트를 수행한다. 
    nxImageLayerComposites1.Invalidate();

    // 설정된 Lock를 해제한다. 
    nxImageLayerComposites1.UnLock();
}

                                    
                                
6 Spatial Filter적용
6.1 “Spatial Filter” 기능 구현을 위해, [Tool]-[Spatial Filter]에 대한 함수를 생성한다.

XAML에서 spatialFilterToolsMenuItem 에 대해 [속성] 창에서 Click 이벤트 칸을 더블클릭하여 Click 자동함수를 생성한다.

MainWindow.xaml.cs 에 다음과 같은 함수가 생성된다.

C#

                                    
private void spatialFilterToolsMenuItem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
                                    
                                

6.2 영상에 대한 공간 필터링 수행을 위한 코드를 작성한다.

C#

                                    
private void spatialFilterToolsMenuItem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if (xrsFileInput2 == null) return;

      XBandParamSpatialFilter param = new XBandParamSpatialFilter();
      param.SrcBand = xrsFileInput2.GetBandAt(0); // 영상처리를 위한 Source Band를 설정
      param.FilterMethod = eSpatialFilterMethod.Average; // 필터 설정
      param.KernelSize = 3; // Filter의 커널 사이즈 설정

      // XDMBandSpatialFiter 밴드를 생성하고 입력 변수를 설정
      XDMBandSpatialFilter bandSF = new XDMBandSpatialFilter();
      bandSF.SetInputParam(ref param);

      ShowProcessedImage(bandSF);
}
                                    
                                

6.3 ShowProcessedImage 코드를 작성한다.

Gray 모드로 처리영상을 도시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코드를 작성하였다. 만약, 공간 필터링된 이미지를 RGB로 만들고 싶다면 ShowImageOrigin 함수에서 구현하였던 것처럼 3개의 밴드에 대해 각각 공간 필터링을 수행하고 NXLayerComposites 객체의 모드를 RGB로 설정하여 도시하면 된다.

C#

                                    
private void ShowProcessedImage(XDMBandSpatialFilter bandSF)
{
    // 기존에 생성되어 있는 Composite가 있다면 Lock을 걸어 도시 수행을 잠시 멈춘다. 
    nxImageLayerComposites2.Lock();

    // nxImageLayerComposites2개체에 있는 XDMCompManager를 꺼낸다. 
    // XDMCompManager가 실제로 Composite들의 관리를 수행한다. 
    XDMCompManager xdmCompManager = nxImageLayerComposites2.GetXDMCompManager();

    // 기존에 Composite가 있다면 모두 삭제한다.
    for (int i = 0; i < xdmCompManager.NumComp; i++)
    {
        XDMComposite comp = xdmCompManager.GetXDMCompositeAt(i);
        comp.Dispose();
    }
    xdmCompManager.RemoveXDMCompositeAll();

    // XDMComposite를 생성한다. .
    XDMComposite newComp = new XDMComposite();

    // Spatial Filter 밴드를 Gray모드로 그린다. 
    XDMBand band = bandSF;

    // 밴드 이름을 그대로 Composite이름으로 설정
    newComp.Name = band.BandName;

    // Gray Mode로 그리는 것을 설정
    newComp.Mode = eCompMode.Gray;

    // Composite의 0번에 Band설정, Gray모드에서는 0번 밴드만을 인식한다. 
    newComp.SetBand(ref band,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범위 설정(정규분포 95% 영역)
    newComp.SetCutType(eCompCutType.Ct95,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실시간 영상처리는 반드시 Visible로 설정
    newComp.SetStretchCoverage(eCompStretchCoverage.Visible,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Stretch형태 설정(Gaussian으로 설정)
    newComp.SetStretchType(eCompStretchType.Gaussian, 0);

    // 생성된 Composite를 XDMCompManger객체에 추가한다. 
    xdmCompManager.AddXDMComposite(ref newComp);

    // 전체 화면 보기를 설정한다.
    NxImageLayerComposites2.ZoomFit();

    // 화면 업데이트를 수행한다. 
    nxImageLayerComposites2.Invalidate();

    // 설정된 Lock를 해제한다. 
    nxImageLayerComposites2.UnLock();
}
                                    
                                
7 듀얼 뷰에 대한 동기화
7.1 GPU Layer을 나타내는 nxImageLayerGPU1의 XAML코드로 이동하여 OnOrthoRender 이벤트를 추가한다. [속성]-[이벤트] 버튼을 누르고 OnOrthoRender를 더블 클릭하여 자동 생성 함수를 만든다.

7.2 [속성]-[이벤트]버튼을 누르고 OnOrthoRender를 더블 클릭하여 자동 생성 함수를 만든다.

C#

                                    
private bool nxImageLayerGPU1_OnOrthoRender(NXImageLayerGPU sender, NXImageViewDrawArgs DrawArgs)
{

}
                                    
                                

7.3 nxImageLayerGPU1_OnOrthoRender 함수에 동기화를 위한 코드를 작성한다.

C#

                                    
private bool nxImageLayerGPU1_OnOrthoRender(NXImageLayerGPU sender, NXImageViewDrawArgs DrawArgs)
{
    // 마우스가 왼쪽 NXImageView컨트롤 위에 있는지 확인
    if (!this.nxImageView1.IsUnderMouse())
        return default(bool);

    // Screen Bound를 얻는다. 
    double x1w, x2w, y1w, y2w;
    x1w = x2w = y1w = y2w = 0.0;
    nxImageView1.GetScreenBound(ref x1w, ref x2w, ref y1w, ref y2w);

    // 화면의 중심점을 계산한다.
    double wcx, wcy;
    wcx = (x1w + x2w) / 2.0;
    wcy = (y1w + y2w) / 2.0;

    // 현재 화면의 화소 공간 크기를 얻는다.
    double pixelSize = DrawArgs.PixelSize;

    // 이전 화소의 크기/센터와 현재 화면의 화소의 크기/센터값이 모두 동일한 경우 도시 성능을 위해 적용하지 않는다.
    if (oldPixelSize == DrawArgs.PixelSize && oldWCX == wcx && oldWCY == wcy) 
        return true;

    // 왼쪽 NXImageView의 화면 도시 정보를 오른쪽 NXImageView컨트롤에 적용한다.
    nxImageView2.SetWorld(new XVertex2d(wcx, wcy), new XVertex2d(pixelSize, pixelSize), new XAngle(0));

    // 현재 픽셀 크기/화면 중심 좌표를 저장한다.
    oldPixelSize = DrawArgs.PixelSize;
    oldWCX = wcx;
    oldWCY = wcy;

    nxImageView2.RefreshScreen();
    return true;
}
                                    
                                

7.4 [F5] 키를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File]-[Open]버튼을 눌러 "영상도시 툴 만들기 1" 샘플데이터 중 “etm.xdm”을 선택한다. [Tool]-[Spatial Filter] 버튼을 눌러 공간 필터링를 수행한다.

7.5 왼쪽 컨트롤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마우스 휠을 당기거나 밀어준다. 또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채로 움직이면서 오른쪽에 있는 영상이 동기화되는지 확인한다.